음악이야기(7) 정상급 프로가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사모
작성일17-08-04 10:26
조회335회
댓글0건
관련링크
본문
메이져 노래와 마이너 노래 ]
위의 악보를
보면 울긴 왜 울어란 노래를 A(가)장조로 그려 놓았다.
이 노래는
A
음을 으뜸음
"도"로 하라는 가장조의 메이져
음계이다.
악보에 그려진
코드를 살펴 보면 메이져 곡이지만 메이져 코드로 진행되다
군데 군데
마이너 코드가 섞여 있다.
F#m
, C#m , F#m7, B#m7 이런 마이너 코드가 메이져 코드속에 섞여
있다.
흔히들 악보에서
코드는 왜 그려 놓았는가 물으면
음악 연주할때
필요해서 그려 놓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코드는 음악
연주할때만 필요한것이 아니라 노래 할때도 꼭 필요하다.
반주 음악에서
마이너 코드를 연주하면 음악이 슬퍼진다.
마이너
코드의 노래를 그냥 메이져 코드로 하게되면 음악과 노래가 언밸런스가 난다.
메이져 음악과
마이너 음악의 음계 체계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프로노래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바로 코드와 일치하는 음정을 구사하는것이다.
이 노래의
음계는 메이져 음계 A(가)장조이다
.
메이져
코드로 노래가 시작되어 힘차게 경쾌하게 출발한다
노래가
진행되면서 처음으로
F#m
코드가
나타난다.
마이너
코드일때는 슬픈 음악이 연주된다
그러면
노래도 마이너 코드에 맞춰 애뜻하고
슬프게 해야한다.
슬프게
노래를 표현하는것은 우는소리로 징징 거리라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목으로 힘차게 발성했다면 마이너
코드에서는
비음을
활용한 두성으로 노래를 애뜻하게 연기 해 내어야 한다.
메이져
노래라고 진성(眞聲)으로 시종일관 신나고 경쾌하게만 고함을 질러대는 것이
바로
아마츄어의 노래이다
***
진성(眞聲) : 진짜 소리란 의미로 성대의 진동에 의해 발생된 소리가 목과 입을 통해서 바로 배출되는 발성.(일명 목소리라고
함)
프로 노래는
음악의 코드와 일치하는 음정을 구사하여
반주음악과
조화를 이루어 노래의 맛을 잘 연기 해내는 것이 바로
프로
노래의 핵심중에 핵심이라고 말할수 있다.
그러면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 코드의 원리와 차이점을 알아보자.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 코드의 비교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 코드의 차이
[메이져
코드]
메이져 코드 " 도 미 솔 " 을 분해 해 보면 먼저 도와 미의 사이는 온음 +온음=2음
이다
미와 솔 사이는 반음 +온음 = 1.5 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메이져 코드는 기본음 도에서 2음
위의 미와 1.5음 위의 솔을 동시에
연주하여 얻어지는
코드가 바로 메이져 코드이며 그 음악 자체가 경쾌하고
밝다
[마이너
코드]
마이너 코드는 " 라 도 미 " 를 분해 해 보면 먼저 라와 도 사이는 온음 + 반음 =1.5음 이다
도와 미 사이는 온음 + 온음 =2음 으로 이루어져 있다 .
마이너 코드는 기본음 라 에서 1.5음 위의 도와 2음 위의 미를 동시에 연주하여
얻은 코드가 바로 마이너 코드이며 그 음악 자체가 슬프고
어둡다.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 코드의 차이점]
메이져
코드 : 2음(도~미) + 1.5음(미~솔) =3.5음(도~솔)
마이너
코드 : 1.5음(라~도) + 2음(도~미) =3.5음(라~ 미)
C장조의 음계를 살펴
보자
장조에서 으뜸음 " 도" 의 높이를 0(제로)으로 볼때
도= 0, 레=1, 미=2
파=2.5, 솔=3.5, 라= 4.5, 시=5.5
도=6
C장조 음계는 실질적으로 도~미 까지는 C장조의 음계지만 파~시 까지는 반음이
올라간 C#의 음계 형태를 가지고 있다.
메이져(장조) 음계의 노래를 할때는 파 ~ 시까지는 반음이 추가된 반음체계의 음정으로 노래해야 한다.
같은 이치로 마이너(단조)음계 를 살펴보면
단조에서 으뜸음 "라" 의 높이를 0(제로)으로
볼때
라=0,
시=1,
도=1.5,
레=2.5, 미=3.5
파=4,
솔=5, 라=6
A단조 음계는 실질적으로 라 ~시는 A단조 이지만 도 ~ 미 까지는 반음이
올라간 A#m 음계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다시 파 ~ 라 까지는
다시 정상적인 Am 음계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그래서 마이너(단조) 음계의 노래를 할때는 도 ~ 미 까지는 항상 반음이
추가된 반음체계의 음정으로 노래를 해야
한다.
[가수가
노래를 할때 정말 정말 중요한 것]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정상적인
음계의 음과 반음 올려진 반음체계의 음 사이를 반복해서 오르 내릴때 그 부분의 음정표현이 매우 까다롭고
어렵다.
예를 들어 메이져 음악에서 정상적인
음( 도 레 미)와 반음체계인 음(파 솔 라 시) 사이를 오르 내릴때 이 부분의 정확한 음정 표현이 어렵고 까다롭지만 이 부분들이 노래의 맛을
만들어 내는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마이너 음악 역시 정상적인 음(파 솔
라 시 )과 반음체계인 (도 레 미 ) 사이를 정확하게 오르내릴때 이노래의 진정한 맛이 나게
된다.
정상적인 음체계과 반음 올려진
반음체계의 음정이 절묘한 조화가 이루어져야만 이 노래의 코드와 합치되는 노래가 되어 진정한 이 노래의 맛을 낼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정확하게 음정을 잘 표현 해 내는 가수를 우리는 정상급
프로 가수라 말하고 이부분이 정확하지 못한 가수를 3류 가수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무명가수들은 자신은 노래를 아주 잘하는데 운이 없어 성공하지 못하고 관심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삼류 가수들은 수십년을 노래한 사람이라 해도 이러한 음악의 음계 체계와 코드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노래하기 때문에 자신의 노래가 음정이 맞는건지 잘못된건지도 알지 못하고 소리만 질러대는 자아 도취형 노래에
빠지게 된다.
노래를 잘하려면 음악의 코드 이해가 필수이다
그래서 노래 잘하는 가수들이 노래도 못하는 작곡가들에게 혼이 나면서 노래를 배우게
된다.
여러분들도 음악을 많이 듣고 음악의 코드에 귀 기울여
보세요
더 좋은 노래를 할수 있을 것입니다 .
글쓴이 : 구철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